[스크랩] 유령회원의 FS 꾸미기 no.10 - Special (특수 효과)
안녕하세요. 유령회원입니다.
역시 올챙이보다 이게 더 편하네요. 이번 한 주 참 힘드셨을 것 같은데 잘 지내셨나요?
지난 주에 강좌가 무슨 비행기도 아니면서 날아가 버리고 글 지우기도 뭐해서 놔두니까 자꾸 들어오셨네요.
거기에 오늘은 다 쓰고 등록하는데 또 날아가 버려서 복구가 더 늦어졌네요.
죄송합니다. 다음부터는 다른 컴퓨터를 쓰던지 해야겠네요.
못난 글에 이렇게 관심 가져주시니 몸둘 바도 모르겠고 정말 고맙습니다.
이미 다들 읽어 보셨겠지만 다시 말씀드리면 이번에는 특수효과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 효과들은 기체의 비행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 Traffic이나 Scenery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지 시각적인 효과만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어쨌든 많은 효과들을 가지고 왔습니다. 그런데 어느 한 곳에서 가져온 게 아니여서 찾으려면 힘들기 때문에 그냥 글 아래에 붙여 놓겠습니다.
사실 효과 하나하나 어디있는지 설명해 드리기도 귀찮고 이제는 저도 기억을 못하기 때문에 그냥 아래에 붙여 놓으려고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만약 한 기체에 모든 효과를 설치하시려면 Light에 연결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SMOKESYSTEM]에 연결하시면 별똥별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소원빌고 있는데 엔진은 불꽃놀이를 시작하고 기름은 스카이 다이빙을 하는 멋진(?) 광경이 연출됩니다. 한 기체에 여러가지 효과를 설치하시려면 [LIGHTS]에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SMOKESYSTEM] 란에 smoke.*= -2.5, 4.75, -16.1, fx_airexpl_m 이라고 적어야 한다면 [LIGHTS] 란에는 light.*=6, 4.75, -16.1, -2.5, fx_airexpl_m, 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처음 소개 드릴 것은 Airshow에 가면 볼 수 있는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한 색연기예요.
FS 서울에어쇼 2005를 해 볼까요?
설치 하는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아래에 붙어있는 파일을 내려 받으신 뒤 압축을 푸시면 Smoke라는 폴더가 생겨요.
안에 보시면 texture 폴더와 Effect 파일 3개가 있어요. 이 4개를 모두 잘라서 플심을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Effects 폴더에 넣으시면 돼요.
색연기는 주로 Show를 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Strobe Light에 연결했어요. 함께 작동하는 것이 싫으신 분은 아래에 있는 Feul Dump 효과의 정보 수정 방법을 참고하세요.(Effect 파일 이름만 바꾸면 돼요)
그 다음 적용하기 원하시는 기체의 aircraft.cf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아래에 있는 것을 보고 잘 따라해 보세요.
먼저 [LIGHTS] 란으로 가세요.
light.4 = 2, -13.00, -58.80, 4.65, B738_STROBE 처럼 2가 있는 줄을 찾으세요.
한 줄에는 fx_smoke_red 를 쓰고 다른 줄에는 fx_smoke_blue 를 쓰면 양쪽 날개에서 다른 색깔의 연기가 나오겠죠?
fx_smoke_red 빨간 연기
fx_smoke_blue 파란 연기
fx_smoke_whi 하얀 연기
이제 Strobe LIght를 켜시면 색연기도 함께 나와요.
다들 '천사의 날개'라는 제목의 C-130 Hercules의 Flare 살포 동영상을 한 번쯤 보셨을 텐데요.
이제 FS에서도 Decoy를 살포하실 수 있어요. 분명히 Decoy Effect인데 역시 Chaff는 안 보이는군요.
플레어가 탈 때 연기가 나는 것을 표현해 놨는데 위에 있는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썩 마음에 들지 않아요. 연기가 나는 것이 싫으신 분은 fx_c130mgS.fx 파일과 texture 폴더에 있는 smoke.2.bmp 파일을 지우고 설치하세요. 그럼 smoke.* = -2.00, 0.00, 0.00, fx_c130mgS 줄도 필요 없겠죠?
아래 파일을 압축 푸시면 Decoy라는 폴더에 있어요. 색연기 효과와 마찮가지로 안에 있는 것을 모두 잘라서 FS를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Effects 폴더에 넣으세요.
그 다음에 Flare가 필요한 비행기의 aircraft.cfg 파일을 여셔서 [SMOKESYSTEM] 란을 찾아 아래에 있는 3줄을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 부분은 숫자를 넣으셔야겠죠?
smoke.* = -2.00, 0.00, -3.00, fx_c130mgL
smoke.* = -2.00, 0.00, 3.00, fx_c130mgR
smoke.* = -2.00, 0.00, 0.00, fx_c130mgS
[SMOKESYSTEM] 란이 없으면 아래 것을 복사해서 쓰세요.
[smokesystem]
smoke.0 = -2.00, 0.00, -3.00, fx_c130mgL
smoke.1 = -2.00, 0.00, 3.00, fx_c130mgR
smoke.2 = -2.00, 0.00, 0.00, fx_c130mgS
이제 비행하시다가 미슬이 똥침 놓으려고 하면 'I' (아이)를 누르세요.
Flare 뿐만 아니예요. 이제는 구호 물자를 가득 실은 상자나 구명보트를 투하할 수도 있어요.
또한 군인들이 낙하산을 매고 고공침투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Drop이라는 폴더에 넣어 놨어요. 안에 있는 파일들을 모두 잘라서 아까처럼 플심을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Effects 폴더에 넣으시면 돼요.
그 다음 수송기를 선택하셔서 aircraft.cfg 파일에서 [SMOKESYSTEM] 란을 수정해 주세요. * 에는 숫자를 넣으세요.
DC-3
smoke.*=3,-17.86,-5.28, 이팩트 파일
DeHavilland Twin Otter
smoke.*=3,5.86,-5.28, 이팩트 파일
Junkers JU-52
smoke.*=3,-5.86,-5.28, 이팩트 파일
그 외 다른 기체
smoke.* = -50.2, -14.09, -12.64, 이팩트 파일
이제 Effect 파일 이름을 적어야겠죠? 아래에서 원하시는 것을 골라 이팩트 파일 자리에 붙여 넣으세요.
fx_airdrop1 구호물자
fx_drop-life-raft 구명보트
fx_fallsw2 구조대원
fx_fallsw3 군인
fx_fallsw4 군인 - 사막 전투복
비행하시다가 필요할 때 'I' (아이)를 누르시면 돼요.
이번에 소개드릴 애드온은 무기효과입니다. 저 나름대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제가 고지식하게 구는 건지 모르겠지만 서로 싸우고 죽이면서 비행기 한 대 더 추락시켰다고 자랑하는 것은 Lomac 하나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물론 다른 게임도 있지만)
FS에서는 미슬이 날아다니고 연기가 가득한 하늘을 보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뭐, 전술시범이나 비행을 하면서 상황 설정을 할 때는 유용하겠지만 제작자분께서 올리신 스샷에도 택싱중인 트래픽을 공격하고 있는 랩터가 찍혀 있더군요.
그래도 원하시는 분도 계시고 유용한 면이 없는 것은 아니니 소개를 안 할 수는 없고 대충 소개하고 대충 넘어갈 생각입니다.
스샷은 없습니다. 이 효과들은 Weapons라는 폴더 안에 잘 넣어 두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다른 이팩트들과 같으니 쉽게 설치할 수 있으실 겁니다. 정보 수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관포입니다.
smoke.*=0.00,0.70,8.00,fx_gun04
smoke.*=0.00,0.70,7.00,fx_gun04
smoke.*=0.00,0.70,-7.00,fx_gun04
smoke.*=0.00,0.70,-8.00,fx_gun04
네이팜탄입니다.
smoke.*=-1.00,-2.00, 0.00,fx_napalm04
로켓포입니다.
smoke.*=-1.00,-2.00,0.00,fx_napalm04
smoke.*=-8.00,0.70,8.00,fx_rocketp
smoke.*=-8.00,0.70,7.00,fx_rocketp
smoke.*=-8.00,0.70,-7.00,fx_rocketp
smoke.*=-8.00,0.70,-8.00,fx_rocketp
어뢰입니다.
smoke.*= 0.00,20.00,2.00,fx_bomborion
smoke.*= 0.00,20.00,-2.00,fx_bomborion1
정말 왜 있는지 알 수 없는 Nuclear입니다.
smoke.*=-1.00,-2.00,0.00,fx_nuclear03
사용하실 분들께 부탁드립니다. 어차피 다른 기체나 시너리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서를 생각하시어 아무리 ATC가 밉게 굴고 트래픽이 앞 길을 막는다하여도 그들에겐 간장 게장 한 그릇이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트래픽에 대고 기총 사격을 하거나 ATC한테 Nuclear를 선물하지 말아 주세요.
제가 너무 고지식하게 구는 것이겠죠? 설치 방법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을 할지는 좀 더 생각해 봐야 겠습니다.
이제는 엔진에서 화염이 치솟는 장면이나 비상착륙을 하기 위해 연료를 버리는 긴급상황을 연출하실 수 있어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엔진에서 불꽃놀이하고 난리가 나도 폭발음은 들을 수 없네요. 물론 기체에도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그래서 Engine Sutdown이 일어날 때(미리 설정해 놓을수도 있어요) Engine Fire 효과를 켜시거나 Fuel Dump 효과를 켜신 뒤에 연료 설정창을 열고 연료를 슬그머니 줄여주시는 방법 밖에는 없네요.
다음에 Gause 만드는 법을 배우면 엔진이상이 있을 때 자동으로 나타나고 연료배출을 할 때 실제 기체에도 영향이 가도록 해봐야겠네요.
설치 방법은 Effect니까 위에 설명해 드린 것과 같아요.
이 효과들은 Emergency 폴더에 있는 이팩트 파일 5개를 잘라서 FS를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Effects 폴더에 넣으시면 돼요.
Nick Needham님께서 정보 수정 방법을 알려 주셨는데 제가 제대로 이해한 건지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Engine Fire 효과부터 설명해 드릴게요.
적용하기 원하시는 기체의 aircraft.cfg 파일을 메모장으로 조심스럽게 열어서 [GeneralEngineData] 란으로 가세요.
engine_type 밑에 줄이 엔진 위치예요. 어느 엔진을 고장낼 지(?) 정하시고 그 줄을 복사하세요. 1번 엔진을 예로 들게요.
Engine.0=4.75, -16.1, -2.5
이제 [SMOKESYSTEM] 란으로 가셔서 아래처럼 정보를 입력하세요. [SMOKESYSTEM] 란이 없으면 이번 기회에 하나 장만하죠. * 에는 숫자를 쓰셔야 해요.
smoke.*= -2.5, 4.75, -16.1, fx_airexpl_m
smoke.*= -2.5, 4.75, -16.1, fx_engfire_m
smoke.*= -2.5, 4.75, -16.1, fx_fuelleak_s
smoke.*= -2.5, 4.75, -16.1, fx_sparks
이제는 Fual Dump 효과를 설명해 드릴게요.
이번에는 aircraft.cfg 파일을 메모장으로 조심스럽게 열어서 [LIGHTS] 란으로 가세요.
쭉 보시면 예를 들어 light.1=3, -19.14, 47.24, 1.38, fx_navgrem 이런 식으로 되어 있는 게 있을 거예요.
아마 3이라고 적힌 게 여러 줄 있을텐데 자세히 보시면 Effect 파일 이름에 red나 gre이 들어있는 줄이 있을 거예요.
이제 [SMOKESYSTEM] 란으로 가셔서 아래처럼 정보를 입력하세요. 정보를 입력하실 때 아랫 줄에는 3번째 숫자의 부호가 반대로 바뀌는 걸 조심하세요. * 에는 숫자를 쓰셔야 해요.
smoke.*= 1.38, -19.14, 47.24, fx_fuel_dump
smoke.*= 1.38, -19.14, -47.24, fx_fuel_dump
이것들도 [SMOKESYSTEM] 란에 설치하셨으니까 'I' (아이)를 눌러야 효과가 나타나겠죠?
별똥별이 떨어질 때 빌 소원을 생각해 놓으셨나요? 이제는 비행을 하기 전 준비할 게 하나 더 늘었군요.
이 효과는 보시는대로 별똥별이 떨어지는 것을 표현해 줘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효과들 가운데 제일 간단한 것 같네요.
Shooting Star 폴더에 들어있어요. 폴더 안에 있는 Effect 파일 2개를 다른 효과들처럼 플심을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Effects 폴더에 넣어주세요.
그 다음 aircraft.cfg 파일을 열어 아래에 있는 두 줄을 [SMOKESYSTEM] 란에 붙여 넣으세요. *는 당연히!! 숫자로 바꾸셔야 해요.
smoke.*=-8.50, 0.00, 0.00, fx_shootstar1.fx
smoke.*=-8.50, 0.00, 0.00, fx_shootstar2.fx
이제 비행하시다가 'I' (아이)를 누르고 별똥별을 찾아봐야 겠네요.
Sonic Bang을 소개하기 전 한 가지 더, 터보 프롭기의 엔진에서 기름이 떨어지는 것을 표현해주는 Add-on이예요. 이제는 기름 때 지우느라 지상요원들이 더 바빠지겠군요.
Oli Drip 폴더 안에 있는 이팩트 파일을 FS를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Effects 폴더에 넣어주세요.
그 다음에 적용하기 원하시는 기체의 aircraft.cfg 파일 [GeneralEngineData] 란으로 가세요.
engine_type 밑에 줄이 엔진 위치를 기억하신 뒤 [SMOKESYSTEM] 란으로 가셔서 아래처럼 정보를 입력하세요.
예를 들어 아래처럼 되어 있으면
Engine.0=4.75, -16.1, -2.5
Engine.1=4.75, 16.1, -2.5
[SMOKESYSTEM] 란에는 다음과 같이 적으셔야 겠죠? * 에는 숫자를 쓰셔야 하고요.
smoke.*= -2.5, 4.75, -16.1, fx_Radial_Oil_Drip
smoke.*= -2.5, 4.75, 16.1, fx_Radial_Oil_Drip
다른 효과들과 마찮가지로 'I' (아이)를 누르시면 엔진에서 기름이 뚝뚝 떨어지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Sonic Bang Effect가 안 된다는 신고가 들어왔네요.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 주시고 기대하셨는데 정말 죄송합니다.
소닉붐과 수증기 응결 효과는 삭제합니다.
자동으로 된다고 설명된 것은 이것 하나밖에 못 찾았습니다.
다른 것들은 Light를 켤 때 작동되거나 아예 스위치가 따로 있어서 수동으로 작동시키는 것이 더군요.
뭐라 사과드려야 할지 모르겠네요. 죄송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Add-on은 몇 개 안되는데 양은 정말 많네요.
설명도 잘 못한 글 기다리시고, 긴 글 끝까지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카페지기님 맨날 카페 용량만 잡아먹어서 죄송합니다.
그동안 참 못난 글 관심가져주시고 이용해주시니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회원분들 정말 고맙습니다.
이대로 끝이 내는 건 아녜요. FS10 나오려면 5년은 있어야 할 것 같다는데 그 때까지는 FS9 열심히 가지고 놀아야죠.
더 사실적이고 즐거운 비행이 되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유령회원의 FS 꾸미기는 계속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