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페에서 항상 좋은 정보 얻어가는 김종민 입니다.
강좌를 쓸 지식이나 실력은 없지만, 오늘은 책에 있는 정보를 거의 그대로 옮기는 것이니 만큼 큰 문제는 없으리라고 봅니다.
* 아래 내용은 FAA Airplane Flying Handbook, 12-5 기재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
많은 멀티엔진 항공기들은 프롭 싱크로나이저(propeller synchronizer)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MSFSX default Beechcraft Baron 58 pannel)
이 장치의 기능은, 하나 이상의 엔진이 거의 비슷한, 하지만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는 rpm 에서 동작할때 프로펠러가 둥둥거리는
비트의 소리를 발생시켜 조종사와 탑승객에게 불쾌감과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프롭 싱크 스위치는 하나의 master engine의 rpm에 slave engine의 rpm을 정확하게 동조시킵니다. 하지만 프롭 싱크 스위치는
조종사가 새로운 프로펠러 rpm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disengage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rpm이 set된 후에 re-engage합니다.
또한 이륙, 착륙시, single-engine operation시에도 역시 off 되어야 합니다.
또다른 프롭 싱크로나이저의 형태로 프로펠러 싱크로페이저(propeller synchrophaser)가 있습니다. 프롭 싱크로페이저는
프롭 싱크로나이저처럼 동작하지만 한발 더 나아가 각각의 프로펠러의 위치(위상이라고 해야할까요? 한 프롭이 +모양이라면 다
른 하나도 x모양이 아닌 +모양이 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도 일치시킵니다. 조종사의 입장에서는 프롭 싱크로나이저와
프롭 싱크로페이저는 거의 차이가 없고 "prop syncrophaser"를 "prop sync"로 혼용하는 경우도 흔합니다만, 기술적인 견지에서
는 정확한 명명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조종사가 프로펠러를 싱크로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일부 쌍발 항공기들은 tachometer옆에, 혹은 안에 프로펠러 모양의 그림이
그려진 회전하는 작은 게이지가 있습니다.
(스크린샷: MSFSX default Beechcraft Baron 58 pannel)
조종사가 세밀히 rpm을 조절해서 디스크의 회전이 멈추었다면, 싱크로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것은 엔진음의 beat를 듣고 rpm
을 싱크로할때의 유용한 보조수단입니다. 어떤 싱크로페이저 시스템은 프로펠러 위상을 조종사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노브를 갖
추고 있기도 합니다.
이상입니다.
프롭기 운항에 작은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김종민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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