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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ght Simulator/FS Addon

[스크랩] 유령회원의 FS 꾸미기 no.3 - Wing Vortex (소용돌이 효과)

이오리 2005. 10. 20. 11:52



 안녕하세요. 유령회원 입니다.

       그림도 없이 길기만 길고 재미도 없는 글 많이많이 보아주시니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일주일 동안 잘 지내셨나요?

        이번 주엔 지역 모임이 생겼네요. 회원분들의 친목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카페지기님 고맙습니다~

 

 미리 말씀드립니다. 제가 올리는 Effect 들은 FS 사용자 여러분들이 만드시고 Add-On 사이트에 올리신 것을 소개 드리는 겁니다.

 정말 놀랄만큼 멋있고  감격에 겨울 정도로 만족스러운 것은 없습니다. 다만 열심히 만드셨고 저는 고마운 마음으로 쓰고 있고 그걸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는 겁니다. 싫으시면 과감하게 '뒤로'를 눌러 가시던 길 가셔도 됩니다.
 일단 보시더라도 기대는 너무 크게 하지 말아 주세요. 그리고 자동 설치가 아니라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듭니다. 정보 수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제 기술력으론 자동 설치로 바꿀 수 없네요. 또 기체 모델마다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제가 모든 걸 설명드리기 힘듭니다. 결과적으로 상황에 따라 여러분들의 상당한 수고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영어가 아니라서 못 알아 들으시겠지만 제작자 모든 분들 다시 한 번 고맙습니다.

       물론 국내 많은 제작자 분들도 고맙습니다

 
 얘기가 길어졌네요. 오늘은 와류(소용돌이) 효과 를 만들어 보아요.
 
 먼저 뭔지는 알고 만들던지 말던지 해야겠죠?
 소용돌이란 아시는 대로 빙빙 도는 것이죠. 세수하고 난 뒤 마개를 빼면 물이 빙빙 돌면서 빠지는 것 같이 비행기에서도 이런 일이 생겨요. 비행기 화장실 마개를 빼면 일어나냐고요? 아니죠.
 비행기는 공기를 가르면서 날아가는데 갈라진 공기는 날개 뒤에서 다시 만나겠죠? 그런데 두 공기가 날개 끝에서 만나면서 회전을 하게 돼요. 빙빙 돌다 보면 공기 가운데가 진공에 가깝게 되고 그 때 공기 속에 있는 수증기가 얼어 작은 얼음이 되는데 우리 눈에는 날개 끝에서 하얀 연기가 나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이랍니다. 그리고 착륙하려고 Flap을 펼쳤을 때에도 Aileron과의 틈 사이를 따르게 빠져나오는 수증기가 얼어 눈에 보이기도 해요.(습도에 따라 안 보일때도 있어요)
 보기엔 멋있지만 Vortex가 생기게 되면 비행기를 뒤에서 당기는 것 같이 되어 앞으로 나가려면 힘이 더 들게 되고 기름을 더 많이 먹게 돼요. 그래서 이걸 줄이기 위해 Wing Let 같은 걸 달게 되는 거죠. (간혹 가다 윙렛을 장착한 차량도 보게 되는데 비행기와 역할이 약간 달라요) 자세한 내용은 EX018(이세웅) 님께서 쓰신 기초지식, 플심소개 란 67번 글을 참고하세요~
 공부 끝!! 그럼 오늘도 시작해 볼까요?
 
 
 오늘은 Avsim까지 갈 필요 없이 이 글 제일 끝에 있으니까 여기서 내려받으시면 돼요.
 음 웬 친절? 왠지 모르게 불안한 걸
 아무튼 지금 내려 받으시고 다 받으셨으면 다음 단계로 갑니다~
 
 내려받으신 fx_WingVortex.fx 파일을 FS를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Effects 폴더에 살포시 넣어 주세요.
 그럼 파일 옮기기도 끝~
 
 자, 이제 싫고도 싫은 정보 수정의 시간이예요.
 아까 파일을 내려 받으러 가시면서 눈치 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오늘은 글이 좀 짧죠? 기종 선택도 별로 안 보이고
 장난하냐? 그럼 지금까지 이 글 왜 봤는데
 죄송합니다. 그래도 지금부터 설명해 드릴게요.
 
 
※정보수정 하시기 전 백업을 해두셔야 나중에 복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aircraft.cfg의 [SMOKESYSTEM] 을 수정할 거예요. 그 전에 먼저 [GeneralEngineData]를 봐 주세요. 여긴 엔진 위치가 적혀 있어요. 이걸 이용하셔야 되요.
 
   [GeneralEngineData]
   engine_type= 1
   Engine.0= -24.739, -9.151, 1.372
   Engine.1= -24.739,  9.151, 1.372
   fuel_flow_scalar= 1.000
   min_throttle_limit=-0.349915
 
   [SMOKESYSTEM]
   smoke.0= 0, -24.739, -9.151, fx_WingVortex
   smoke.1= 0, -24.739,  9.151, fx_WingVortex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있을 때 그냥 편하게 smoke.X= , , , ㄹ 이라고 할게요.
X 에는 0부터 시작해서 겹치지만 않으면 아무 수자나 적으셔도 돼요.
, , 은 효과가 발생하는 위치를 적으셔야 해요.
은 비행기 위에서 아래로 가면서 위치를 지정한 것 같고
은 비행기 앞에서 뒤로 가면서 위치를 정한 것 같고 
은 비행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면서 정한 것 같아요.
 에는 Effect 효과 파일 이름에서 확장자를 빼고 적으시면 돼요.
 smoke 는 엔진 뒤쪽에서 생기고 Vortex 날개 끝에서 생기니까 아랫 글(no.2)에서 기종을 찾으셔서 숫자를 조금씩 바꾸시면서 맞는 위치를 찾으셔야 되겠어요.
죄송해요. 꼭 찾아서 고쳐 올릴게요.
 
 다음은 Kalva에 있는 기체들인데 어느 회사의 모델인지는 모르겠네요. 아래에 있는 줄을 복사하셔서 원하시는 기종 폴더 안에 있는 aircraft.cfg 파일 [SMOKESYSTEM]에 붙여 넣어 주세요. X에는 다음 숫자 넣는 것 이젠 다 아시죠?
 
Boeing 737-800
 
smoke.X= 0, -19.00, -58.00, fx_WingVortex
smoke.X= 0, -19.00,  58.00, fx_WingVortex
 
 
Boeing 747-200F / 300B / 300SF / 400 / 400F
 
smoke.X=0, -127.167, -86.167, fx_WingVortex
smoke.X=0, -127.167,  86.167, fx_WingVortex
smoke.X=0, -105.917, -39.167, fx_WingVortex
smoke.X=0, -105.917,  39.167, fx_WingVortex
 
 작동하실 때에는 I (아이) 를 누르시면 돼요.
 
 
 반드시 기종에 맞는 수치를 찾아 고쳐 올리겠습니다. 즐거운 비행하세요.
         죄송합니다.
 
출처 :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글쓴이 : 유령회원 원글보기
메모 : 오늘은 aircraft.cfg의 [SMOKESYSTEM] 을 수정할 거예요.
 그전에 [Light] 란에서 light.4 = 2, -13.00, -58.80, 4.65, B738_STROBE 처럼 2가 있는 줄을 찾으세요.
 그러면 3줄이 있을텐데 자세히 보시면 두 줄은 숫자가 비슷하고 한 줄만 다를 거예요.
 수치가 비슷한 두 줄을 복사하셔서 [SMOKESYSTEM] 에 붙여넣으세요.
 
 이제 정보를 수정할게요. 일단 light 다음에 4 라고 되어 있는 것을  *로 고치고 2라고 적힌 것은 지우세요.
 그 다음에 있는 3개의 수치가 효과가 발생할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예요.  -13.00, -58.80, 4.65, 이라고 되어있는 것을 4.65, -13.00, -58.80로 순서를 바꾸고 가운데 있는 숫자에서 3정도 빼세요. 그럼 4.65, -16.00, -58.80, 이 되겠죠.

 이번엔 Effect 파일을 적을 거예요. B738_STROBE 라고 된 부분을 fx_WingVortex 로 고치세요.

 아까 *로 바꾼 곳에는 숫자 넣는 것 이젠 다 아시죠?

 그냥 이렇게만 하면 헷갈리니까 Kalva에 있는 기체들을 수정한 상태를 보여드릴게요. 근데 어느 회사의 모델인지는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