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에서 우주까지...
책상 위의 차고

Flight Simulator/FS Addon

[스크랩] 유령회원의 FS 꾸미기 no.14 - TACS-II (공중충돌방지장치)

이오리 2006. 7. 28. 00:31

 안녕하세요. 유령회원입니다.

        어제는 Airshow도 하고 불꽃축제도 했는데 다들 잘 보셨나요?

        불꽃축제는 29일에도 한다고 하니까 못 보신 분들은 다음 주에 가시면 되겠네요.

        단, 더 추울테니 감기 걸리지 않게 옷 꼭꼭 껴입고 가세요.

 

 방금 다 쓴거 날려버리고 아직 정신이 혼미하네요.

          위에 4줄 쓰는데 오타가 한 줄이네요.

 저랑 Cafe-on 대화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타수도 느리면서 오타도 많죠.

 

 음 어제는 기체등록기호를 조종석 계기판에 새길 수 있는 Add-on을 소개해 드렸는데 별로 쓸모가 없나 보네요.

 전 좋다고 가져다가 썼는데 다른 것으로 바꿔 올려드려야 할까봐요. 에공

         쓸만한 걸 올려야죠. 그렇죠?

 

 솔직히 한 주에 2개씩 올리니까 여러분은 계시판에 이상한 글이 도배처럼 올라와서 싫으시죠?

 저도 이제 뭘 소개드려야 할지 고민돼요.

          제가 써보고 좋다고 느낀 게 거의 바닥이 보이거든요.

 그렇다고 제작자분들을 닥달할 수도 없고

         빨리 제작기술을 배우든지 해야겠네요.

 누가 쓰라고 시킨 것도 아닌데 그만두면 되지않느냐?

 근데 그냥 좋은 걸요.

           소개드릴 것이 바닥이나면 땅파서라도 소개할거예요~

 

 

 음 말이 길어졌네요. 오늘은 TCAS-II를 가지고 왔어요.

 

 TCAS는 Traffic Alert & Collision Avoidance System인데 머릿글자만 따서 TCAS라고 불러요. 우리말로 하면 공중충돌방지장치이죠.

 원래는 대당 20만 달러 하는 것인데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는 무료로 장착해드릴게요.

   무슨 짝퉁 팔려고 용쓰는 것 같네요.

 물론 제가 만든 것은 아니고 Lee Hetherington님께서 만드시고 무료로 쓸 수 있게 공개 해주셨어요.

 

 그럼 TCAS가 왜 이렇게 비싼지나 알아볼까요?

 모든 장치가 존재 이유가 있고 그래서 개발하여 쓰는 것처럼 TCAS도 개발 배경이 있죠.

 1956년 6월 30일 미국 그랜드캐년 상공을 VFR로 비행하고 있던 Douglas DC-7 과 Lockheed L-1049 여객기가 공중에서 충돌하여 두 기체에 탑승하고 있던 승객과 승무원 128명이 모두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습니다.

 제가 찾아본 바로는 최초의 공중충돌사고네요. (1950년 이후의 자료만 보았습니다)

 

 이 사고가 있고 공중충돌방지장치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고 1970년 TCAS를 개발/시험 하였고 1980년 TCAS-II를 개발하여 표준운영절차 및 지침을 제정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첫 사고가 난 뒤 상용화하기까지 대략 25년이 걸렸네요.

 그럼 TCAS-II는 어떻게 충돌을 방지하는지 알아볼까요?

 TCAS-II는 기체 주변을 2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서 관리합니다. Caution Area (주의구역)는 상대 항공기가 계속 접근할 때 약 20~48초 뒤에는 충돌할 위험이 있는 지역을 말합니다. Warning Area (경계구역)는 약 15~35초 후에는 충돌할 수 있는 지역을 가리킵니다. 주의구역보다 경계구역에 들어온 항공기가 더 위험하다는 말이죠.

 주의구역에 다른 항공기가 들어오면 TCAS 계기판에 노란색 네모가 나타나면서 'Traffic! Traffic!!' 하는경고음이 나옵니다. 항공기가 경계구역 안쪽까지 들어오면 노란색이던 네모가 빨간색으로 바뀌면서 회피명령을 합니다. 상대항공기의 고도를 파악하여 자신보다 아래에 있을 때는 ‘Climb’ 이라는 경고를 하고 자신보다 위에 있을 때에는 ‘Descent’라는 명령 반복합니다. 조종사의 조치로 경고구역을 벗어나면 빨간색 네모가 녹색으로 바뀝니다.

 

 최근에 일어난 공중충돌사고는 2002년 7월 1일 독일 상공에서 TCAS의 지시대로 하강하던 Boeing 757-200F 화물기의 꼬리날개가 TCAS의 상승지시 대신 관제사의 지시를 따라 하강하던 Tupolev TU-154M 여객기의 동체를 반으로 가르면서 두 대 모두 추락하여 71명 전원이 숨진 참사입니다. 

 웬만하면 관제사한테 물어보고 대답듣고 하는 것 보다는 TCAS의 지시대로 피하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FS의 ATC는 믿을만한 존재가 아니죠.

 

 오늘 737기 실종소식을 들으니 이상한 소리만 하는군요.

        아직 세계외신들 가운데 추락했다고 단정한 방송이 하나도 없으니 어딘가에 무사히 착륙했으리라 믿습니다.


 현재 TCAS는 30명 이상 탑승하는 여객기는 의무적으로 장착해야하고 앞으로 의무장착대상을 늘려나갈 방침입니다. 또한 TCAS를 장착하지 않은 상업 여객기들은 FL280 이하에서만 운항하도록 규제할 계획입니다. 또한 TCAS-II가 하지 못하는 Left Turn/Right Turn 지시를 할 수 있는 TCAS-III가 개발/시험중입니다. 곧 좌우 선회 회피도 할 수 있게 되니 더 안전하게 비행을 할 수 있겠네요.

 

 사용 방법은 다들 아시죠? 정말 저만 모르는 거예요?

 혹시나 저처럼 모르는 분은 오늘 내려받을 ilh_tcas_v4.zip 파일 안에 있는 ILH_TCAS_doc.zip 파일 압축을 풀어서 보시면 돼요.

 그림하고 같이 아주 친절하게 설명해 놓으셨으니 이걸 보시는 것이 더 좋을거예요.

 

 

※Avsim.com은 무료 회원제이니 가입하셔야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Add-on을 설치하시면 FS를 실행할 때마다 보고창이 하나 뜹니다.

   제가 하나를 깜박했네요.

            이 애드온을 설치하시면 플심을 실행할 때마다 보고창이 하나 뜰 수 있습니다.

            이 때 예를 선택하셔야 TCAS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귀찮게하여 죄송합니다.

           보고창이 뜨는 이유는 TCAS를 운용하는데 필요한 dll 파일의 버젼이 FS 버젼과 달라서 그런 것입니다.

  

 지겨우시겠지만 오늘도 http://avsim.com 에 가서 파일을 가져오죠.

 다른 사이트를 이용하려고 해봤는데 이만큼 자료가 많은 곳도 잘 없고 Flightsim은 하루에 3번만 Login 할 수 있게 해놔서 좀 그렇네요. 서울우유인가?

 컴퓨터가 안 좋아서 파일 검색하고 튕기고 내려받기 누르고 튕기고 이젠 받아야지~ 하면 내일 다시오라고 하니 원 

 

 아무튼 Avsim에서 검색하실 때 제작자의 노고를 기리는(?) 마음으로 Lee Hetherington 으로 검색하세요.

 그러면 6개가 나오는데 제일 위에 있는 것은 설치방법이니까 통과~하시고 가운데 있는 2개를 내려받으세요.

 3번째 있는 것은 TCAS-II이고 네번째 있는 것은 배경이예요.

 

 두 파일을 내려받으셨으면 압축을 해제해 주세요.

 그럼 ilh_tcas_v4 폴더와 aw_tcas_msk_gr 폴더가 생기죠?

 먼저 ilh_tcas_v4 폴더에 들어가서 ILH_TCAS.gau 파일을 잘라 FS를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Gauses 폴더에 넣어 주세요.

 그 다음 TrafficInfo.dll 파일을 잘라서 플심을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Modules 폴더에 넣어 주세요.

 TCAS2v7.ini 파일과 TCAS2v7.dll 파일은 플심을 설치하신 폴더 안에 넣어 주세요.

 

 그리고 정보를 수정하셔야겠죠? TCAS-II를 장착하기 원하는 기체의 panel.cfg 파일을 열어서 아래에 있는 것처럼 수정해주세요.

 먼저 [WINDOW00] 란 제일 아래에 다음 정보를 입력하세요. *에는 숫자를 넣으셔야 해요~

 

gauge*=ILH_TCAS!Logic, 0, 0, 1, 1

 

 그 다음 [WINDOW] 란 제일 끝에 아래에 있는 내용을 붙여넣으세요. *에는 숫자를 넣어주세요.

 

[Window*]
size_mm=228,248
window_size_ratio=1.00
position=2
visible=0
ident=10006

gauge00=ILH_TCAS!IVSI, 0, 0, 158, 158
gauge01=ILH_TCAS!Transponder, 0, 159, 228, 89

 

 그 다음 aw_tcas_msk_gr 폴더가 남았죠?

 처음 TCAS 배경이 밝은 갈색이라서 737같은 기종엔 어색해요. 그 배경을 회색으로 바꿔주는 거예요.

 

 안에 있는 XMLGauges 폴더를 통째로 들어서 FS를 설치하신 폴더 안에 있는 Gauses 폴더에 넣어 주세요.

 그런 다음에 아래에 있는 정보를 아까 입력한 [Window*] 란 아래에 붙여넣으세요.

 

gauge02=XMLGauges!TcasXpdrMask_Gr, 0, 159, 228, 89

 

 다 하셨으면 다음처럼 되겠죠?

 

   [Window*]
   size_mm=228,248
   window_size_ratio=1.00
   position=2
   visible=0
   ident=10006

   gauge00=ILH_TCAS!IVSI, 0, 0, 158, 158
   gauge01=ILH_TCAS!Transponder, 0, 159, 228, 89

   gauge02=XMLGauges!TcasXpdrMask_Gr, 0, 159, 228, 89

 

 

 이제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 비행하실 때 TCAS 켜는 것 잊지마세요~

 

 혹시나 또 오류가 발생하거나 이상이 있을 때에는 꼬리말 남겨주세요. 죄송합니다.

출처 :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글쓴이 : 유령회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