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에서 우주까지...
책상 위의 차고

Flight Simulator/FS 강좌

VOR.. 단순 무식하게 사용하기.

이오리 2010. 3. 24. 11:24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오늘은 간단한 VOR 강좌 겸 일지를 써보겠습니다.

오늘 비행에 쓰일 DHC-2 비버 입니다. ^^*


오늘 승객들 맞이할 준비..

외부엔 그다지 문제가 없더군요. 패신저 상에서도 말끔합니다.


그리고..

승객 탑승 후, 문을 닫습니다.


일단 시동 절차..

배터리, 항법등을 켜고.. 연료 펌프를 30초에서 40초 가량 켜둡니다.


그리고 프롭 피치와, 믹스쳐를 최대로 놓구요..


엔진 스타트!!

그리고 Avionics master 스위치를 켭니다.


이륙을 위해 ATIS를 청취 해봅니다..


기압은 3039, 사용 활주로는 14R이 되겠네요.


그리고 니보드에서 항로를 체크 합니다.

KIP(113.60)은 김포 입니다만.. SEL(115.5)이 안잡힐때를 대비해서 넣어 둡니다.


NAV1에 둘다 각각 입력하구요.

SEL(115.5)를 활성화 시켜둡니다.


활주로 유도 관제 받구요..


소형 기체라 활주로 끝까지 갈 필요가 없으므로.. 

중간 쯤에서 이륙 허가 받습니다.


Clear for takeoff runway 14R MutGma 1009.


스로틀 쭉쭉 밀어 줍니다.

DHC-2와 같은 바퀴 배치의 기체들은, 활주를 할때 요크를 밀어 주어서,

충분히 양력을 받을때까지 활주로에 붙어있게 접지력을 높여줍니다.

충분한 속도가 되었다 싶을때..


요로코롬 이륙!


Fly to the sky..


올라가면 관제소에서 왱알앵알 막막 뭐 불러줍니다.

그대로 다 실행하면서 항로에 진입합니다.


SEL(115.5)가 제대로 잡히네요.

DME상 거리가 6.3nm 남았습니다.


NAV1 주파수에 맞게 OBS를 돌려서 맨 오른쪽 위의 VOR 계기가 수직이 되게 합니다.

주의할 점은 VOR 계기의 가운데 오른쪽 삼각형이 △ 이렇게 되어야 정방향이라는 뜻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SEL(115.5)


다음 목적지 HGS(110.20)에 가기위해

해당 헤딩 093을 맞추고 헤딩으로 방향을 바꿉니다.


그리고 HGS(110.20)을 활성화..


VOR을 정확하게 맞춘다음..


NAV 버튼으로 VOR 추적을 시작합니다.


그러면 가만히 있어도 HGS(110.20)으로 가게 되지요.

이게 제가 하는 VOR 비행의 전부 입니다..

우왕ㅋ굳ㅋ.. 쉽죠?


HGS를 향해 정확하게 갑니당.


한참 가는중..




노즈콘 부근의 트래픽..



트래픽이 아시아나네요..


거기다 737..


위의 방식으로 계속 적으로 비행 중입니다.


라디오 NAV1을 활성화 시킬때 자동으로 NAV가 꺼집니다.

그때 비행이 흐트러 질 수 있으므로...


미리 니보드에서 다음번 VOR의 헤딩을 확인 하신 후..


헤딩을 먼저 변경하고 NAV를 켜주시면 안정된 비행에 좋습니다.


HGS(110.2)까지 4.9nm 남았네요.


위에서 말한거 처럼.. 다음 VOR KAE(115.6)확인.

헤딩은 077 이네요.


헤딩을 미리 077로 맞추고 NAV1에 미리 115.6을 입력해 놓습니다.

활성화 시키지는 않았구요..


1nm 이하가 되었을때, 헤딩 조작으로 방향을 틀어 줍니다.


그러고보니 무지 어두워 졌삼.


헤딩이 바뀌면 NAV1의 활성화.

NAV 버튼 클릭..



별로 어려울게 없죠? ㅎㅎㅎ

양양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아무나 할 수 있는 VOR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저도 서툴기에 완벽한 응용법은 아직 잘 모르겠네요. ^^;


아시는 분은 가르침을.. 하앍 하앍...




오늘 비행의 발자취..




Flight MG593               End of flight report             Date November 04 2009


Flight ID: MG593

Flight Type: Normal

Pilot: Athena

Company: MutGma Airlines

Aircraft: DHC-2T N59dg2

Flight Date: November 04 2009

Departure: 16h37 (08h38 GMT)

Arrival: 17h40 (09h41 GMT)

From: RKSS - Gimpo Intl - Korea

To: RKNY - Yangyang Intl - Korea

Planned flight time: 01h30 (real flight time 01h02)

Nbr of Passengers: 3


Report:


Flight Distance: 93 Nm Landing Speed: 52.96 kt

Time Airborne: 00h55:38 Landing Touchdown: -108.5 ft/m (kiss)

Flight Time (block): 01h02:47 Landing Pitch: 7.15°

Time on Ground: 00h15:19 Landing Weight: 4788 lbs

Average Speed: 101.46 kt Total Fuel Used: 177 lbs

Player real flight time: 00h55:38 (airborne w/o time acceleration)



Passenger Opinion: Good flight (80%)

-Are annoyed because they arrived too early.


Financial Report:


Ticket Income: +$156 (93 Nm)

Cargo Income: +$260 (1097 lbs)

Services Income: +$0 (0 sandwich 0 hot food 0 drink)

Services Cost: -$0 (20% quality)

Fuel Cost: -$196 (177 lbs 100LL)

Airport Taxes: -$5 (Small Aircraft)

Insurance Costs: -$19 (4.73% rate)

Total Real Income: $196    

Total Income: $9,800 (real x50)   

Fleet Bonus: $11,927     (5 aircraft)

Total Sim Income: $21,727 (total income+fleet bonus)


Company Reputation:


Considering that the flight was good,the tickets price low,passengers on this flight think that your company's reputation should be 80%

Your company reputation is now: 87.52% (-0.75 decrease)



Overall Flight Result:   Good


Pilot Bonus points:   80 points

You made a very smooth landing. (+50)

You landed at the scheduled airport. (+30)


Pilot's Penalty points:   -150 points

You arrived too early at your destination.(00h27:13 difference) (-100)

You forgot to activate the Nav lights in flight. (-50)



그리고 패널티가 보너스보다 항상 많은 패신저 로그.. 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