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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ght Simulator/FS 강좌

[스크랩] 조이스틱 입력을 Linear하게 만들기

이오리 2013. 7. 31. 11:47

카페 내에서는 이 팁을 발견할 수 없어서 올려 봅니다.


우선 저는 사이텍 요크시스템과 T16000M을 사용 중입니다. (각각 보잉, 에어버스 기체용)


요크를 장만하고 제일 마음에 안들었던 것이


요크의 뱅크를 30도 가량 꺾었는데 VC상에서는 거의 45도 정도로 꺾이는 점이었습니다.


작은 뱅크 입력에서는 별 차이가 없지만 입력값이 커질수록 의도한 입력보다 과장되어 플심에 반영되는 것 같더군요.


T16000M으로 에어버스를 몰때도 그렇습니다.


실제 조이스틱과 VC상의 사이드스틱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의도된 대로 입력이 이루어지지 않으니 센터라인 정렬도 엉망.. 롤이 휙휙 돌아갑니다;


그래서 구글신께 여쭈어 보았습니다.


AVSIM 포럼 어딘가에서 해답을 찾았는데 지금은 무슨 이유인지 접속이 되질 않습니다만,


포럼에서 이르길




"fsx.cfg 파일에서 [CONTROLS]에 stick_sensitivity_mode=0 을 추가하면


왜곡된 입력이 아니라 리니어한 입력이 이루어지고, 네 요크와 VC상의 요크는 동일한 움직임을 보일것이다.


deadzone을 설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딱히 중립 위치에서 입력이 튀지 않는다면


fsx 내의 controls 옵션에서 null zone은 최소, sensitivity는 최대로 두어라.


sensitivity 옵션은 민감도라기보다 네 입력이 fsx에 반영되는 응답시간에 가깝다.


extra 기체를 몰아보면 단번에 효과를 체감할 것이다.


쨔잔~ 새로운 시뮬레이터에 온 것을 환영한다!"




제 기억상으로는 이러한 내용이었습니다만 지금 다시 원문을 찾으려니 접속이 안되네요.


각설하고, 저대로 해보니 과연.. 제 요크와 VC의 요크의 움직임이 매칭이 됩니다.


확실히 저대로 설정을 하고 랜딩을 해보면 척척 센터라인도 잘 맞고 아주 좋더군요.


이미 기존의 왜곡된 입력에 익숙하신 분들께는 별 도움이 안되겠지만


저같이 "아니 왜 내 요크와 VC상의 요크가 일치하지 않는거야?  왜 난 햄보칼수가엄써!"


하시는 분들께는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3줄 요약


1. 의도한 입력보다 뭔가 fsx의 반응이 오버스러운 것 같다.


2. fsx.cfg에서 [controls]에 stick_sensitivity_mode=0 을 추가하고, fsx 옵션에서 null zone은 최소, sensitivity는 최대로

(내 조이스틱 혹은 요크는 중립에서 벗어나 있다 혹은 중립시 튄다. -> null zone 적절히 조절)


3. 새로운 시뮬레이터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출처 :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글쓴이 : A692(우웅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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