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때 VATKOR 운영자 그리고 현 관제사인 유지웅입니다.
현재 침체기를 서서히 극복하며 성장하고 있는 VATKOR에 조금 더 도움이 되고자 VATSIM에 입문하시고자 분들을 위한 가이드를 만들고자 합니다.
1번째로 VATSIM and VATKOR에 가입하는 법을
2번째로 VATSIM 비행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설치
3번째로 앞서 설치한 소프트웨어 설정법을
4번째로 서버에 접속하여 비행하는 법
이렇게 기본적인 것들만 다를 예정입니다. 추후 반응을 보아.... 개선해 나겠습니다.
이제 비행시 사용될 용어입니다. 관제는 영어가 아닌 용어다라는 말이 있죠.. 물론 용어가 영어이지만요...
우선 관제 예문의 예시를 잡기위해 예제 비행 배경을 설정해보겠습니다. KAL1287 B739에 RKSS-RKPC 항로는 MALPA Y51 RINBO B576 IPDAS 순항고도 FL220 김포 DEP RWY 32R 제주 ARR RWY 06.
우선 이해를 십기 위해 한글로 풀어나가겠습니다.
DEL : 비행허가관제소 GND : 지상관제소 TWR : 국지관제소 DEP : 출발관제소 CTR : 항로관제소 APP : 접근관제소
처음엔 조종사가 비행허가요청을 합니다. 그러면 DEL이 CTR에게 비행허가를 받고 DEL이 조종사에게 전달해주는것이죠.
조종사 : DEL 여기는 KAL1287, 제주까지의 IFR비행허가를 요청합니다.
이 때, DEL은 비행계획에 아무 이상 없으면 비행허가를 전달해줄것이고 이상이 있으면 조종사에게 알려주겠죠. 이번에는 이상 없다는 가정입니다.
DEL : KAL1287, 제주까지의 비행을 허가합니다. SID는 MALPA 1W, 초기 상승고도는 8000ft이며 스콱코드는 1600입니다.
그러면 조종사는 그대로 복창해야겠죠.
조종사 : 제주까지의 비행이 허가되었으며 SID는 MALPA 1W, 초기 상승고도 8000ft, 스콱코드는 1600입니다. KAL1287
DEL : KAL1287, 복창이 정확합니다. GND로 컨택하십시오.
조종사 : GND로 컨택합니다. KAL1287 수고하세요~
이제 GND에서는 지상에서의 움직임을 담당합니다. 후방견인 준비가 되면 GND에게 보고합니다.
조종사 : 여기는 KAL1287, 푸쉬백 요청합니다.
GND : KAL1287, 푸쉬백과 엔진 시동이 허가되었습니다. 지상활주 준비가 되면 보고하십시오.
조종사 : 푸쉬 그리고 엔진 시동 허가되었고 준비되면 보고하겠습니다. KAL1287
지상활주 준비 완료
조종사 : 여기는 KAL1287, 지상활주 요청합니다.
GND : KAL1287, RWY 32R까지 R, P3, P, A를 경유하여 RWY 32R 홀딩포인트까지 활주하십시오.
조종사 : RWY 32R 홀딩포인트까지 R, P3, P, A를 경유하겠습니다 .KAL1287
항공기가 활주로 다가갈즈음....
GND : KAL1287, 타워로 컨택하십시오.
조종사 : 타워로 컨택합니다. KAL1287
항공기의 이륙준비가 완료되면..
조종사 : 타워, 여기는 KAL1287 출발준비가 다되었습니다.
TWY : KAL1287, 바람은 310 에서 14노트로 불고있고, RWY 32R에서의 이륙을 허가합니다.
조종사 : 이륙 허가되었습니다. KAL1287
물론, 바로 이륙허가가 안나올수도 있죠.. 그럴때는 관제사지시에 따르시면 됩니다.
이륙후
TWY : KAL1287, DEP로 컨택하세요
조종사 : DEP로 컨택합니다. KAL1287
조종사 : DEP 여기는 KAL1287, 현재 1200ft를 지나며 8000피트로 상승중에있습니다. (반드시 현재 고도를 말씀해주셔야됩니다.)
DEP : KAL1287, 여기는 DEP, 레이더식별되었습니다. FL160까지 상승하세요.
조종사 : FL160까지 상승합니다. KAL1287
FL160도달할즈음..
DEP : KAL1287, CTR로 컨택하세요.
조종사 : CTR로 컨택합니다. KAL1287
조종사 : CTR, 여기는 KAL1287, 현재 FL160유지중입니다.
CTR : KAL1287, 여기는 CTR, FL220로 상승하세요.
조종사 : FL220로 상승합니다. KAL1287
이제 특별한 일이 아니면 하강할때까지는 관제사와의 통신이 없습니다. 자 이제 하강입니다.
CTR : KAL1287, FL170로 하강하세요.
조종사 : FL170로 하강하겠습니다 .KAL1287
FL170즈음...
CTR : KAL1287, APP로 컨택하세요.
조종사 : APP로 컨택합니다. KAL1287
조종사 : APP. KAL1287, 당신과 함께합니다.
APP : KAL1287, 알겠습니다. IPDAS 3P로 ILS/DME RWY 06접근하게 될것입니다.
조종사 : IPDAS 3P로 ILS/DME RWY 06 접근 KAL1287
APP : KAL1287, IPDAS 3P 수행하시고 13000으로 하강하십시오 QNH998
조종사 : IPDAS 3P 수행하며 13000으로 하강 QNH 998 KAL128
이런식으로 쭉쭉 하강하다가 IAF가 다가오면 관제사는 접근허가를 내줍니다.
APP : KAL1287, 당신은 MAMMY로부터 3마일 전에 있습니다. 로컬라이져에 정대하실때까지 3400로 하강 유지하시고 ILS/DME 06의 접근을 허가합니다. 로컬라이져에 정대하셨을시 보고하십시오.
조종사 : 로컬라이져에 정대할때까지 3400ft로 하강, 유지 ILS/DME 06접근 허가되었고 로컬라이져에 정대되었을시 보고하겠습니다. KAL1287
로컬라이져에 인터셉트
조종사 : 여기는 KAL1287, 로컬라이져에 정대하였습니다.
APP : KAL1287, 알겠습니다. 계속 접근을 수행하십시오.
조종사 : 계속 접근. KAL1287
APP : KAL1287, TWR로 컨택하십시오.
조종사 : TWR로 컨택합니다. KAL1287
조종사 : TWR, 여기는 KAL1287 함께합니다.
TWR : KAL1287, 여기는 TWR 현재 바람은 080 에 21노트로 불고있고 RWY06으로의 착륙을 허가합니다.
조종사 : 06, 착륙 허가 KAL1287
활주로 비워갈즈음..
TWR : KAL1287, GND로 컨택하세요.
조종사 : GND로 컨택합니다. KAL1287
조종사 : GND, KAL1287 활주로 비웠고, 게이트로의 지상활주 요청합니다.
GND : KAL1287, 게이트 11로 P5-G1을 경유하여 지상활주하십시오.
조종사 : 게이트 11까지 P5-G1. KAL1287
게이트 도착
조종사 : 여기는 KAL1287, 게이트에 도착했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관제예문입니다. 물론 이것은 비행중 일어나는 한 상황에 대한 용어이죠. 비행중에는 여러가지 상황이 생깁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정도만 해도 충분할겁니다.
영어
이번에도 조종사가 비행허가요청을 합니다. 그러면 DEL이 CTR에게 비행허가를 받고 DEL이 조종사에게 전달해주는것이죠.
조종사 : Delivery, Korean Air 1287, Request IFR Clearence to Jeju.
이 때, DEL은 비행계획에 아무 이상 없으면 비행허가를 전달해줄것이고 이상이 있으면 조종사에게 알려주겠죠. 이번에는 이상 없다는 가정입니다.
DEL : Korean Air 1287, Cleaerd to Jeju via MALPA 1W dep then as filed. Climb to 8000 initially expect FL220. Departure frequency 119.75 Squawk 1600.
그러면 조종사는 그대로 복창해야겠죠.
조종사 : Cleaerd to Jeju via MALPA 1W dep then as filed. Climb to 8000 initially expect FL220. Departure frequency 119.75 Squawk 1600. Korean Air 1287
DEL : Korean Air 1287, Your readback is correct, Contact Ground.
조종사 : Contact Ground. Korean Air 1287
이제 GND에서는 지상에서의 움직임을 담당합니다. 후방견인 준비가 되면 GND에게 보고합니다.
조종사 : Ground, This is Korean Air 1287, Request Pushback.
GND : Korean Air 1287, Pushback and engine start approved, Advise when ready to taxi.
조종사 : Pushback and start approved. We will advise when ready to taxi Korean Air 1287
지상활주 준비 완료
조종사 : This is Korean Air 1287 Ready to taxi
GND : Korean Air 1287, Taxi to RWY 32R via R, P3, P, A. Hold short at RWY 32R.
조종사 : Taxi to RWY 32R via R, P3, P ,A. Hold short at RWY 32R. Korean Air 1287
항공기가 활주로 다가갈즈음....
GND : Korean Air 1287, Contact Tower
조종사 : Contact Tower. Korean Air 1287
항공기의 이륙준비가 완료되면..
조종사 : Tower, This is Korean Air 1287, Ready for departure.
TWY : Korean Air 1287, Wind 310 at 14 knots, RWY 32R Cleared for takeoff.
조종사 : Cleared for takeoff. Korean Air 1287
물론, 바로 이륙허가가 안나올수도 있죠.. 그럴때는 관제사지시에 따르시면 됩니다.
이륙후
TWY : Korean Air 1287, Contact Departure.
조종사 : Contact Departure. Korean Air 1287
조종사 : Departure, This Korean Air 1287, Passing 1200 to 8000.반드시 현재 고도를 말씀해주셔야됩니다.)
DEP : Korean Air 1287, This is Departure, Radar Contact, Climb to FL160.
조종사 : Climb to FL160. Korean Air 1287
FL160도달할즈음..
DEP : Korean Air 1287, Contact Control.
조종사 : Contact Control. Korean Air 1287
조종사 : Control, This is Korean Air 1287, Maintaing\ FL160.
CTR : Korean Air 1287, This is Control, Climb and maintain FL220.
조종사 : Climb and maintain FL220. Korean Air 1287
이제 특별한 일이 아니면 하강할때까지는 관제사와의 통신이 없습니다. 자 이제 하강입니다.
CTR : Korean Air 1287, Descend to FL170.
조종사 : Descend to FL170. Korean Air 1287
FL170즈음...
CTR : Korean Air 1287, Contact Approach.
조종사 : Contact Approach. Korean Air 1287
조종사 : Approach. Korean Air 1287, With you.
APP : Korean Air 1287, Roger. Expect IPDAS 3P then ILS/DME RWY 06 approach.
조종사 : IPDAS 3P then ILS/DME RWY 06 approach. Korean Air 1287
APP : Korean Air 1287, Proceed IPDAS 3P, Descend to 13000, QNH998.
조종사 : Proceed IPDAS 3P, Descend to 13000, QNH998. Korean Air 1287
이런식으로 쭉쭉 하강하다가 IAF가 다가오면 관제사는 접근허가를 내줍니다.
APP : Korean Air 1287, Your 3miles from MAMMY, Descend and maintain 3400 until establish on localizer, Cleared ILS/DME RWY 06, Report establish.
조종사 : Descend and maintain 3400 until establish on localizer, Cleared ILS/DME RWY 06, We will report when established. Korean Air 1287
로컬라이져에 인터셉트
조종사 : This is Korean Air 1287, Established at localizer.
APP : Korean Air 1287, Roger, Continue approach.
조종사 : Continue approach. Korean Air 1287
APP : Korean Air 1287, Contact Tower.
조종사 : Contact Tower. Korean Air 1287
조종사 : Tower, this is Korean Air 1287, With you.
TWR : Korean Air 1287, This is Tower, Wind 080 at 21 knots RWY 06 Cleared to land.
조종사 : 06, Cleared to land. Korean Air 1287
활주로 비워갈즈음..
TWR : Korean Air 1287, Contact Ground.
조종사 : Contact Ground. Korean Air 1287
조종사 : Ground, Korean Air 1287, Vacated RWY, Request taxi to gate.
GND : Korean Air 1287, Taxi to gate 11 via P5-G1.
조종사 : Taxi to gate 11 via P5-G1. Korean Air 1287
게이트 도착
조종사 : This is Korean Air 1287, At gate, Engine shut dow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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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렇게 한글, 영어의 관제용어 사용 예들을 한번 적어나갔습니다. 물론 실제비행시에는 여러가지 상황이 생기므로 그런 상황에 대한 용어는 다른 자료를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이것보단 횔씬 낮겠죠?)
이상으로 VATSIM입문강좌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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